예맥당(은평한옥 1-4-13)

1. 긴 한옥, 모서리 한옥

 

예맥당은 3개의 도로가 교차하는 1블럭 끝 모서리에 위치하고 있다. 도로를 따라 세장한 형태의 필지가 펼쳐지고, 도로 모서리 2곳은 가각전제가 되어 있는 직사각형의 특이한 대지이다. 모서리에 집을 앉힐 수 없는 한옥의 구조적 특성과 대지의 형상에 순응하여 배치를 하다 보니 자연스레 긴 형태의 한옥으로 귀결되었다. 출입구와 현관의 위치, 마당을 향해 돌출된 식당 매스 등 공간과 동선을 합리적으로 조직하여, 세장하고 모서리가 있는 대지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하였다. 전면으로 마당을 최대한 확보하고, 거실을 중심으로 침실과 주방, 식당 및 서재 등을 순차적으로 배치하였다. 인접대지를 면한 배면으로 화장실과 계단실, 주차장 등을 배치하여 전용공간을 서브하도록 하였다. 1,2층 식당 부분이 전면 마당을 2개의 영역으로 구분하는데, 작은 마당은 침실에서 즐길 수 있도록 좀 더 사적인 영역으로 구분하였다.

택지개발로 필지가 구획되는 현장에서 사업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세장한 필지들이 등장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예맥당은 세장형 필지에서 한옥이 적응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안한 한옥이다.

 

2. 완성형 복층한옥

은평한옥은 대부분 복층한옥이다. 예맥당도 다른 한옥과 마찬가지로 복층한옥인데, 기존의 작업들이 2층을 일자형으로 배치했던 것에 반해, 예맥당은 2층을 기억자로 배치하였다. 기존 일자형 배치에서는 여전히 용적의 부족함이 보였고, 1층 지붕과 연결되는 부분이 해결되지 않는 문제점이 있었다. 예맥당은 2층을 과감하게 기억자로 배치하였다. 1층과 연결되는 부분은 계자난간을 설치하였고, 1층 툇마루 상부는 테라스로 계획하였다. 계자난간과 테라스의 수평적 요소로 복층한옥의 비례감이 좋아졌고, 아름다운 조형성도 얻게 되었다.

예맥당을 통해 1,2층의 적절한 비례와 활용 가능한 충분한 면적, 한옥이 주는 따뜻하고 아름다운 조형성, 1층 툇마루와 2층 테라스의 활용 등 현대한옥으로 충분히 작동 가능한 공간시스템을 완성하게 되었다.

 

3. 풍경이 되는 집

 

모서리 끝에 위치한 예맥당의 위치는 북한산으로의 뛰어난 전망을 가지고 있다. 계획 초기단계부터 클라이언트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 부분 중 하나로, 거실과 식당 등 공용공간에서 북한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2층 식당은 팔작지붕의 연등천장으로 마감하여, 한옥 목가구조의 아름다움과 원경의 북한산 뷰가 조화를 이루도록 하였다.

예맥당은 삼면이 도로인 관계로 은평한옥마을의 여기저기에서 쉽게 인지가 된다. 초기계획단계부터 개인주택이지만, 외부경관은 은평한옥마을을 찾는 모든 이를 위한 공공재의 성격이 강하다고 생각했다. 프라이버스를 적절히 보호하면서, 은평한옥마을의 중요한 풍경이 되도록 입면의 비례와 개구부의 위치, 창살 문양, 담장의 높이 및 패턴 등을 전체와 부분이 조화되도록 세심하게 고려하여 계획하였다.

 

 

1. 대지위치 : 서울 은평구 진관동 은평한옥마을

2. 지역지구 : 제1종 전용주거지역, 제1종 지구단위계획구역, 특별건축구역

3. 대지면적 : 230㎡ (69.57PY)

4. 건축면적 : 97.11㎡ (29.38PY) 

5. 총 연면적 : 222.32㎡ (67.25PY)

6. 구 조 : 한식목가구조(지상), 철근콘크리트(지하)

7. 층 수 : 지하1층, 지상 2층

8. 용 도 : 단독주택(1가구)

9. 높 이 : 9.05m 

 

© 2016 by MONOGRAPH ARCHITECT